수강후기

7월2일 12:30 사무자동화 시험후기입니다.

빨리 보고자 하는 분들은 밑줄친 내용만 보세요

 

2017 사무자동화 2회 실기시험 후기입니다. 

시험은 7.02(일) 12:30분에 시험봤습니다.

 

1) 총평
 
   두목넷 강의에서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저는 엑셀 파워포인트는 핵심기출유형 10까지 다풀고 기출은 5까지 풀었습니다.
   엑세스는 유형 4까지만 풀고, 정은택 1문제만 풀고 갔습니다.
   평소연습할때는 엑셀과 파워포인트는 30분정도 엑세스는 1시간정도 걸렸습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엑셀 25분 엑세스 35분 파워포인트 1시간 걸렸습니다.
   유형 3~5정도만 할줄알고 가도 크게 무리 없습니다.
   두목넷수준에서 다 커버 됩니다.

 

2)시험진행과정 (시험 시작 전)


  입실하고 12:30분이 되면 감독관이 차례대로 이름을 호명하며 랜덤으로 비번호 명찰을 나눠줍니다. (비번호 Z000)
  비번호 명찰을 가슴에 달고 비번호와 일치하는 컴퓨터로 이동합니다.
  감독관이 시험지에 있는 주의사항에 대해 말씀해 주십니다.
  시험지가 총 3장이였는데 3장 순서가 뒤죽박죽으로 되어있는상태에서 말씀도 빠르셔서 제대로 숙지할 수 가 없었습니다.
  저처럼 시험지 순서가 뒤죽박죽인 경우가 있을수도 있기 때문에 유의하셔서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비번호 입력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면서 처음에는 엑셀,파워포인트, 엑세스 머리글에 비번호를 입력해서 제출해야 된다고 설명하셨지만
  수강생들이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자 그냥 비번호 쓰지말라고 해서 비번호 안쓰고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머리글에 비번호 넣는방법을 강의에 넣는것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시험지의 3페이지정도는 시험진행에 관련된 내용이고 실제문제는 4페이지 부터 나왔습니다.
  설명은 30분정도 했고 1시정도부터 시험 진행 하였습니다.
 

3)시험진행과정 (시험 종류 후)


  앞자리에 프린터 전용 컴퓨터가 2대가 있고 각 컴퓨터에 연결된 전용 프린터로만 인쇄 가능합니다.
  컴퓨터 2대와 프린터 2대로만 인쇄하기 때문에 시간이 30~40분 걸립니다.
  시험일 일찍 끝난분들은 손을들면 먼저 인쇄하게 해줍니다.
  화장실은 12:30분 이후에는 프린터로 프린트하여 제출이 완료된 후에만 가실수 있습니다.
  시험지가 여러장 나오시는 분들 (상당히 많습니다…)은 모두다 제출할지 1장만 제출할지 결정해야합니다.
  짤려서 나오거나 여러장나오신 분들에 한해 1번정도 더 프린트할 기회 줍니다.
  반드시 여백지정하는 방법 꼭 익히고 들어가셔야 합니다. (짤리거나 여러장 나와서 멘붕이신분들 제가 본것만 다섯분 내외 됩니다.)
  프린트 4장이 되면 상단에 수험번호와 이름을 쓰고 하단에는 쪽번호쓰고 제출합니다.

 

4)파일저장
 
  D드라이브에 비번호로 파일 생성 후 그 안에 작업물 저장하라고 하십니다.
  작업물의 제목은 자유롭게 정해서 저장하라고 하시만 다른사람꺼와 혼동되지 않도록 비번호로 저장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중에 출력시 다른사람꺼와 헷갈리기 좋은 시스템이기 때문이죠   
  출력시에는 출력전용 컴퓨터에 제가 작업한 폴더가 나오게 됩니다. 이때 다른 사람폴더 열어서 작업 할수도 있겠더라구요
  저도 첨에 다른사람꺼 폴더 열었다가 작업물네임이 제 비번호가 아니여서 다시 폴더 열어서 했습니다.
  설명 및 안내 잘해주십니다.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5) 엑셀


 concatenate와 left함수 사용하여 새로운 데어터 만드는거 나왔습니다.
 예를들면 A행에 "SS-01" B행에 "마우스"가 있으면 C행에 "SS#마우스"라는 단어를 만드는 거입니다.
 C열에들어갈 함수는 =concatenate(left(a3,2),"#",B3) 이런식의 함수가 됩니다.
 그 외에는 행을 채우는 계산은 전부 사칙연산 +rank함수만 나왔습니다
 열 숨김 문제도 나왔습니다.
 필드는 모뎀(?)종류, 이름, 날짜(?), 장비(마우스, 모니터,프린터), 대여금,대출금, 모뎀대여료, 순위 등 이였습니다.
 시험조건에 무슨함수 쓰라고 나오기 때문에 어떤함수를 써야할지 고민 많이 않하셔도 됩니다.
 밑에 종합적으로 계산하는 문제는 전부 sumif 또는 sumifs만 써서 풀라고 나왔습니다.
 예를들면 대여료가 10000이상 20000미만인 합을 구해라. 김 또는 신씨이면서 모니터를 산사람의 합계를 구해라 이런식 입니다.
  그래프는 랭킹 상위 6위안에서 대출금과 대여금에 대해 그리라고 나왔고, 대출금은 꺾은선형, 대여금은 막대선형으로 표시하며
 꺾은선형은 레이블표시하라고 했습니다.
 x축은 모뎀종류가 나오고 y축은 대출금,대여금, 범례서식은 표시하며 제목은 18+밑줄표시 정도 나왔습니다
 결과적으로 sumif (s), concatenate, left, rank 만 나왔습니다. 두목넷에서 다나온내용입니다. 유형문제만 몇개 풀어봐도 커버되는 수준입니다.

 


6) 엑세스


   일반적으로 배운방식으로 특별하게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table1에는 아이디 날짜 성명 주거지 (아파트 오피스텔 일반주택)등의 항목들이 나왔습니다.
   table2에는 아이디 주거지 대여료 나왔습니다.
  쿼리에서는 특별한 계산식은 나오지 않았고 iif쓰는 문제정도만 나왔습니다. 주로 무슨금액, 무슨금액등 금액구하라는내용이 나옵니다.
  쿼리조건에서는 아이디가 o또는 H로 시작하면서 금액이 60이상인거 구해라 나왔습니다.
  폼에서는 특별한건 없었고.. 쿼리조건나오는 부분 밑부분을 진하게 하는거만 나왔습니다 (쿼리나오는 부분 셀의 밑에 굵은선 붙이는거)
  보고서는 주거지별로 나눠서 각 항목을 나타내는거였고,함수는 sum과 avr만 나왔습니다.
  결과적으로 or함수, iif, sum ,avr 만 나왔습니다. 두목넷에서 다 배운내용만 나오고 유형 1-2개정도만 풀어봐도 커버 됩니다.

 

7)파워포인트  

 
   파선으로된 선 + 화살표도형 넣기, 구름모형 넣기 빼고는 특별한 도형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텍스트에 글머리 번호 매기기 나왔습니다.
   텍스트에 클로버 도형 넣는거 나왔습니다
   까다로운 부분은 파선 화살표로 웨이브주는거는 연습하고 가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생각보다 잘 그려지지않아서
   여기서 시간을 많이 잡아 먹었습니다.
   유형 2번 할줄 알면 크게 무리 없을 내용이였습니다. 두목넷에서 다 배운내용만 나옵니다.
 

댓글
lko092…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다~

ys2028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다^^

lko092…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다~

lko092…아이디로 검색

수고하셨습니다